잘못된 자세로 수면을 취하거나 오랫동안 반복된 일을 하거나 스트레스받는 상황에서 목 뒤가 뻣뻣해지거나 양어깨가 결리는 경험을 자주 느끼시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이런 증상 상당 부분이 목 디스크 초기 증상이랑 비슷하다고 합니다.
목디스크
목디스크란 목뼈 즉 경추는 7개의 뼈로 구성되어 있어 7개 경추 사이에 충격을 흡수하는 역할을 하는 일종의 쿠션 같은 연골조직을 경추 추간판이라고 합니다. 일반적인 목 디스크 함은 경추 추간판이 후방으로 탈출돼서 신경을 압박하는 증상이라고 하는 게 목 디스크라고 합니다.
목디스크 증상
목 디스크 증상은 다양하다고 합니다 목이 불편하다던지 눌러진 신경 때문에 어깨가 아프거나 팔이 저릴 수 있고 팔에 힘이 없을 수도 있다고 합니다.
목디스크 원인
목디스크는 허리 디스크와 마찬가지로 일종의 퇴행성 변화로 일어난 다고 합니다 평균 20세 이후 퇴행성 변화가 오기 시작하면서 디스크 내 수분 함량이 감소하고 탄력성이 감소되어 장시간으로 좋지 않은 자세에 의해 디스크가 후방으로 돌출되어 신경에 압박이 가면 목디스크가 발병하게 된다고 합니다.
목디스크 진단
기본적으로 병원을 가서 진단받는 게 제일 좋다고 하며, 팔의 근력 약화 감각 저하 팔 저림 목이 불편하다 등등 목디스크를 의심할 수 있다고 하며 검사 방법은 x-ray, ct, mri 등으로 검사를 한다고 합니다.
목디스크 치료법
증상이 가벼우면 약물치료, 보조기 사용으로 충분하다고 하며 온열치료, 초음파 치료, 전기자극 치료, 물리치료가 있다고 합니다 심한 경우 수술을 해야 한다고 합니다. 수술을 해야 할 경우는 3개월 넘게 치료를 해도 효과가 없는 경우, 신경증상이 악화되는 경우, 통증이 심해 일상생활을 못하는 경우, 근력 약화가 동반되는 경우 등이 있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