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세대는 디지털 환경에 익숙한 세대를 MZ세대라고 부르는데요 디지털 환경에 거부감이 없고 그 속에서 취미 또는 기술을 활용하는 세대입니다.
MZ세대 뜻
MZ세대란 1980년부터 2000년대 출생한 밀레니얼 세대와 1990년 중반부터 2000년대 출생한 Z세대를 통칭하는 말입니다. 그래서 MZ세대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MZ세대 특징
MZ세대는 디지털 환경에 익숙한 세대이며 그 속에서 거부감이 없으며 디지털 기기를 활용하여 기술을 늘리며 자신을 기록하고 표현을 합니다. 주변을 보기만 해도 스마트폰으로 활용하여 그들의 일상이나 취미 등등을 촬영하고 공유를 하며 자유롭게 소통을 하는 이들을 볼 수 있습니다. MZ세대는 어릴 때부터 디지털 환경을 접해오며 학습을 할 때에도 노트북, 탭, 아이패드 등등 익숙하게 접해오며 신문보다 인터넷 뉴스에 더욱 익숙한 세대입니다. 그래서 새로운 기술이 나오더라도 어색을 함을 안 느끼고 바로 적응을 하며 인터넷 검색으로 자신들의 궁금증을 해결을 합니다. 친구들이랑 동일한 관심사가 생기면 같이 SNS을 통해 공유를 하며 교류를 합니다.
MZ세대
MZ세대는 위에 말한 거처럼 디지털 환경에 익숙해져 있으며 사생활을 중요시하며 공과사를 엄격하게 구분하려는 경향이 있다고 합니다. 시장조사를 한 경우에 따르면 공과 사 보장이 어렵다는 점이 있다고 하는데 예를 들면 카카오톡이 업무용으로 사용되는 것에 대해 스트레스를 받는다고 답했다고 합니다. 그만큼 업무와 사생활을 대해 구분을 뚜렷하게 하고자 한다고 합니다. 수평적 조직 문화를 선호한다 MZ세대는 업무 방식은 수평적인 의사소통과 사고 체계를 바탕으로 한다고 합니다 그들은 나이가 직책과 상관없이 스마트폰과 디지털기기를 통해 온라인으로 소통을 하며 직장에서 일할 때도 이런 자유롭고 수평적인 의사소통을 원한다고 합니다. 일상에서는 편리함 과 간편함을 추구한다고 합니다. MZ세대는 꼭 필요한 물품이지만 쉽게 구매를 하지 않거나 가치 있는 소비를 행하는데 방해 요소가 있음 굳이 찾지 않는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