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웹마스터 도구)!

애츠 2021. 5. 19. 06:28
반응형

안녕하세요 애츠입니다!


안녕하세요!! ㅎ 오늘은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 웹 마스터 도구로 찾아왔는데요! 제가 이미 네이버 웹 마스터 도구를 이미 설정을 해버려서 웹 마스터 도구를 어떻게 확인하고 쓰이는지에 대해서 찾아왔습니다! ㅎ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 (웹마스터 도구)

그럼 우선 설명드릴게요! 다들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를 들어가 주세요!

들어오시게 되면 첫 중간 화면부터 차례대로 보면 첫 번째 화면에 사이트 최적화 가 보이고요! 그 밑에 수집 현황, 색인 현황, 콘테츠 노출 및 클릭이 보이게 되는데요! 처음 사이트 최적하는 좀 더 밑에서 설명드릴게요!

수집 현황

우선 수집 현황입니다 수집 현황은 말 그대로 네이버가 내 블로그 글을 얼마나 수집하고 있나 없나 를 볼 수 있어요! 여기를 보시면 수집 이랑 오류 가 있는데 저는 아직 오류가 없었지만 찾아보니 블로그 글을 삭제하게 되면 수집에 오류가 생겨서 오류가 뜬다고 합니다!

색인 현황

그다음 색인 현황인데요! 색인 현황은 구글 서치 콘솔 대해 글을 쓸 때 설명드린 적 있지만 한 번 더 설명드리겠습니다! 색인 현황 은 말 그대로 색인이 생성된 현황인데 색인 생성이란 무엇인가 하면! 검색 로봇들이 포스팅된 글을 수집한 후 저장 한걸 뜻하는데요! 저장 이 되면 색인이 생성된답니다 색인 생성이 되면 저장된 웹페이지를 자기들만에 알고리즘을 이용해 어떠한 검색어를 입력했을 시 적합하다고 생각이 되면 네이버 검색 창에 올려주는데 지금은 네이버 유입이 잘 안되기도 하지만 그래도 없는 거보다 있는 게 좋지 않겠습니까! ㅎ 색인 현황이 꾸준히 오른 게 좋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를 이용하시면 확인해주세요!

콘텐츠 노출/클릭

그다음 콘텐츠 노출 및 클릭인데 요거는 말 그대로 네이버에서 사람들이 검색어를 입력한 후 제 블로그가 얼마나 노출되었냐 인 거 같은데! 노출은 잘된다고 뜨네요! 제가 글 쓴 거에 비하면 잘 뜨는 거 같습니다! 제 글이 얼마나 노출이 되고 있나 궁금하면 클릭하셔서 눌러주세요! 색인 현황이랑 같이 확인해주면 좋답니다!

사이트 최적화 진단 결과

이제 맨 처음 얘기한 사이트 최적화인데요! 클릭하셔서 들어가 보시면 밑에 사진처럼!

이렇게 화면이 나온답니다! 진단 결과를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얼마나 최적화가 잘 돼있냐 볼 수 있는 건데 저는 다 초록불로 체크돼있는 걸 보니 괜찮은 거 같습니다! 하나하나 보시면 정보 수집할 수 있다 노출할 수 있다 사이트맵도 잘 돼있고 양호하다고 뜹니다! 다행인 거 같네요 ㅎㅎ

웹페이지 수집 요청

그다음 수집 현황을 설명할 때 웹 페이지를 수집을 잘 못하는 거 같다 하실 때 직접 수집 요청을 할 수 있는데요! 요청 방법은 간단합니다 위 사진을 보시면 웹페이지 수집 보이시죠? 누르시면 밑에 사진처럼 화면이 나오는데요!

요기서 수집 요청을 할 수 있는데 하는 법은 수집을 원하시는 글을 들어가셔서 상단에 URL 주소를 복사해서 넣어주시면 간단하게 해결됩니다! 기본적으로 블로그 주소는 입력돼있으니 oooo.tistory.com/이후 수집 요청할 글 주소를 입력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웹페이지 검색 제외

가끔 오류난 페이지가 뜨게 될 때 수집할 때랑 똑같이 주소를 복사해 넣어주시면 됩니다! 혹시나 글을 삭제했다거나 글을 비공개 돌리 셨을 떼도 제외시켜 놓으면 좋다고 합니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RSS 제출

rss 도 제출해주시면 됩니다! rss는 쉽게 얘기를 드리자면 제 블로그를 쉽게 찾아 주는 도구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제출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제출방법은 블로그 주소 옆에 rss를 붙이면 됩니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사이트맵 제출

사이트 맵인데요! 사이트 맵을 등록 하려면 sitemap.xml를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사이트 맵을 따로 만들어서 추가해야 한다는 글을 봤는데요! 구글 서치 콘솔에서 등록을 하셨다면 구글 서치 콘솔에서 등록한 사이트맵을 활성화시켜 주었기 때문에 바로 등록만 하시면 됩니다!

웹 페이지 최적화 진단

밑에 사진 보시면 왼쪽에 검증 칸에 웹페이지 최적화가 있는데요! 웹 페이지 최적화를 누르시고 사진에 있는 확인 버튼을 누르시게 되면 최적화를 시켜주는 게 아니라 얼마나 최적화가 되었는지 볼 수 있는 기능입니다 아래 사진 보시면

이렇게 아까 보셨던 진단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요기선 좀 더 다른 글들이 보이는데요! http 응답 코드 라던지 모바일 사용성을 볼 수 있네요! 최적화 칸을 클릭하셔서 응답 코드 라던지 모바일 환경을 체크해주시면서 블로그 관리를 해주시면 더욱 유용하겠네요! ㅎ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