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구글 서치 콘솔 색인생성 및 URL 정리!

애츠 2021. 5. 13. 21:23
반응형

안녕하세요! 애츠입니다 ㅎ 저번 글을 이어서 오늘은구글 서치 콘솔 색인 생성 및 URL 정리를 가져서 왔습니다 ㅎ! 우선 색인생성 이랑 URL 은 무엇이냐!

 

색인 생성은 크롤링을 통해 발견한 웹페이지들을 저장하는 기능인데요! 구글 봇들이 따로 저장하는 느낌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 걸 저장해서 자체 알고리즘을 이용해서 어떤 검색을 입력했을 때 그 검색어에적합하다고 생각하는 게 색인 결과입니다 쉽게 얘기하면 적합한 색인 결과가 이상이 생겨서 오류가 나면 다시 신청하게 도와주는 기능입니다!

 

URL은 다들 잘 아시는 듯이 인터넷 사이트를

의미하는 용어이죠! 자그럼 설명하겠습니다!!

 

 

 

 

 

서치콘솔 색인생성범위

우선 서치 콘솔 첫 화면인데요! 제 콘솔에는 유효하지만경고도 있고 제외됨 이 보이는데요 제외된 거부터 확인해보겠습니다!

색인생성범위 보고서

여기서 또 보시면 어려운 말로 엄청 적혀있죠? 하지만제가 찾아본 결과 맨 밑에 로봇에 의해 차단됨 말고는걱정하실 필요가 없다고 합니다! 간단하게 보시면왜 제외가 된 거지 라고 보시면 젤 처음 제외된 게 제일 많은 걸 보시면 발겨됨 현재 색인이 생성되지않음이라고 적혀 있는 걸 보시면 구글에서 페이지를

발견을 했지만 구글 봇이 크롤링하려 했지만 사이트내에 과부하가 걸려 크롤링 일정을 변경해서 색인 보고로 생성되지 않았다고 제외됨으로 보고가 된 거 입니다! 어렵죠..?ㅜㅜ 그래서 대부분 제외됨으로

보고가 올라오는 거는 걱정을 하실 필요가 없다고 알고 있습니다! 그다음 URL 검사를 할 필요도 있는데요!

URL 검사

바로 위에 검색창에 본인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를 적어주시고 확인을 누르시면 검사를 자동으로 시작합니다 밑에 사진을 보시면

URL검사

구글 색인 데이터를 가져오는 중이라고 적혀

있는데요!한 몇 초 정도 기다리시면 결과가

밑에 사진처럼 나오게 되는데요!!

URL검사결과

URL 검사를 해야 하는 이유는 제 사이트가 색인 생성이되는지 안 되는지를 파악도 가능하고 가능하다고 되면색인 생성 요청을 통해 제 블로글 크롤링해달라고 요청을 해야 되기 때문이에요 크롤링이 돼야 색인 생성

이 됩니다! 그런데 제 사진은 URL 이 구글에 등록되어 있지만 문제가 있다고 적혀 있는데요! 저 뜻은 제 블로그 카테고리 중에 포스팅이 안된 카테고리가 있다 일수도 있고요 제 블로그 어디 들어갔는데 글이 없다는 얘기가 가장 크겠네요!

색인요청

위 사진에 버튼을 색인 생성 요청이 있죠! 크롤링을요청하는 겁니다! 바로 누르시면 안 되고 각자 블로그 상태를 확인하고 오류가 난 부분을 수정하고 다시 색인 요청을 하면 시간이 지나면 다시 정상으로 돌아오게 되는 거라고 합니다! 저도 여러 번 만져보고 찾아보고 하다가 문제점이 점점 생기는 기분이네요 ㅎ.

색인요청완료

그럼 이렇게 색인 요청이 완료됐다고 알림이 오면 확인을 누르시고 닫기 누르시면 밑에 사진처럼 색인 요청됨이라고 뜨게 됩니다!

색인요청됨

화면처럼 색인이 요청되었죠? 여러 번 찾아보다가 따라 해 보시면 쉽게 이해되고 블로그 관리 하기도 훨씬 쉬워지실 거 같습니다!

모바일 환경

마지막 사진인데요! 저는 모바일 환경이 친화적

이지 않다고 뜨는데 제천 찾아보니 화면에 보시면 클릭할 수 있는 요소가 서로 너무 가까움이라고 적혀있는데 클릭을 하시면 어떤 글에 문제가 있는지 어떤 카테고리에 문제가 생겼는지 알 수 있어서 금방 오류를 찾고 해결했습니다 문제점이 생기면

자주 확인하시면서 오류 해결하고 색인 요청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아직 여러 문제나 기능들이 있지만 제가 아직 찾는 게 미숙해서 더 찾게 되면 공유 해드리겠습니다! 부족한 제 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