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는 길을 걷다 보면 여러 업체들을 볼 수 있는데요. 뉴스를 보면서도 고용, 창업, 갑질 등등 경제뉴스 에도 많이 언급되는 단어입니다. 이렇게 프랜차이즈는 지금까지 발명된 최고의 비즈니스 모델 중 하나라고 불리기도 하는데요. 이런 프랜차이즈는 어디서 시작 됐을까요.
프랜차이즈 란?
프랜차이즈는 프랜차이즈 본사(프랜차이즈), 가맹점(프랜차이지)이 있습니다. 이들은 본사가 가맹점에 본사의 상표, 상호, 서비스표, 휘장 등등 사용하고 동일한 이미지로 판매를 사용가능하게 해 주며 추가로 용역도 제공하는 등 일정 영업 활동을 하도록 하며 그에 따른 각종 영업의 지원 및 통제를 해 본사가 가맹접 사업자로부터 부여받는 권리 및 영업상의 대가로 일정한 경제적 이익을 지급받는 비즈니스 관계라고 보시면 됩니다.
프랜차이즈 기원
프랜차이즈라는 말은 프랑스 고어에 서 "노예 상태로부터의 자유"라는 말에서 유래가 됩니다. 본래 프랜차이즈는 고대 로마에서 가톨릭 교회가 시민들에게 세금을 걷은 후 수수료를 본인의 몫을 받을 수 있는 있는 권한을 지닌 세금 징수 기관인 퍼블 라카나에서 유래 됐다 추정 이 된다고 합니다.
프랜차이즈의 역사
- 한국
한국은 예전 1975년 명동 신세계 백화점에 입점한 림스치킨, 롯데리아 등등 원조 프랜차이즈 타이틀을 두고 경쟁을 했다고 합니다. 현재는 우리나라에 약 20만 개를 넘는 프랜차이즈 시장이 있고 앞으로도 점점 많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 미국
미국은 1880년대 경공업이 발달하였다고 하며 미싱업체에서 1 기구 1 미싱이 어려운 시절이 있었다고 합니다. 그 시절을 기구를 장기로 렌트를 해주며 프랜차이즈를 발전해 가며, 현재에는 세계적인 프랜차이즈 맥도널드 같은 프랜차이즈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프랜차이즈 장점과 단점
- 장점
프랜차이즈는 많이 알려진 브랜드를 사용하기 때문에 초기 브랜드 인지도를 구축하는데 시간과 비용이 절약할 수 있으며, 본사로부터 지원과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밖에 공동 구매로 프랜차이즈 네트워크를 통해 대량구매가 가능해 원가 절감을 할 수 있습니다.
- 단점
단점은 초기 비용이 만만치 않은 건데 투자비용이 필요합니다. 각 프랜차이즈마다 다르겠지만 임대료 재고 구매 등등 추가적으로 비용이 발생할 수 있으며, 본사에 규정된 지침을 따라야 하기 때문에 자유로운 경영이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일부 프랜차이즈는 시스템에서 일정 비율을 본사와 나눠야 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