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옷 재질의 종류 정리

애츠 2022. 6. 15. 22:32
반응형

오늘은 옷 재질의 종류의 대해서 정리해보겠습니다 옷을 살 때 보면 옷마다 소재나 재질이 다른 걸 확인할 수 있는데요. 옷마다 재질, 소재로 세탁법도 바뀌고 관리하는 법이 달라져서 정리해서 적어보겠습니다

 

면은 엄청 익숙한 옷감이죠 옷부터 시작해 수건까지 사용되고 피부에 직접적으로 닿는 것에 자주 사용되죠. 피부가 예민하신 분부터 아토피 있으신 분들도 편하게 사용하 실수 있죠 면소재가 얼마나 들어가냐에 따라 계절마다 입는 옷들이 달라지죠 보통은 사계절 내내 입고 다닐 수 있는 게 면입니다 이 재질의 단점은 면이다 보니 잘 구겨지는 점? 정도 되겠습니다 장점은 열에 세탁을 따뜻한 물에 해도 상하거나 줄어드는 게 적다고 합니다.

 

 

레이온

레이온은 인조 섬유중 하나로 잠옷이나 슬랙스 같은 옷에 소재로 사용된다고 합니다. 이 레이온은 부드러우면서 광택이 난다고 하는데요 면과 혼합해서 사용하거나 단독으로 사용될 때도 있다고 합니다 양옆으로 당길 경우 강도가 높아 찢어질 걱정 안 하셔도 되며 신축성이 좋아서 착용감도 우수하다고 합니다. 단점은 물에 젖으면 강도가 약해져 물세탁 보단 드리아 클리닝을 해주는 게 좋으며 드라이클리닝이 힘들면 세탁망에 넣어서 찬물로 세탁해주셔야 합니다. 장점은 신축성, 착용감 말고도 땀을 흡수해주거나 정전기가 발생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리넨

리넨은 여름에 자주 보이는 재질인데요 마 라는 천연섬유를 원료로 하기 때문에 피부에 덜 달라붙어서 시원하게 착용하기 좋다고 합니다. 섬유 간 공간이 넓어 바람이 잘 통하고 땀 흡수도 빠른 편이라고 합니다 여름에 자주 사용하는 만큼 그만큼 장점이 많지만 단점은 구김이 잘생기거나 까슬까슬 거리는 느낌이 듭니다. 구김이 생기면 빨래를 할 때도 많이 생기도 하고 까슬까슬 거리는 느낌을 싫어하는 사람도 있어서 꺼려하시는 분들이 계실 거라 생각이 듭니다.

 

 

골덴

골덴은 코듀로이라고 하는 재질인데요 보온력이 좋아서 겨울 옷 종류에 자주 사용됩니다. 코트나 재킷 모자 등등 사용이 되며 신축성과 내구성이 뛰어나다고 합니다. 대신 물을 머금게 되면 무거워지며 건조할 때도 완전 바짝 말라야 해서 관리를 해줘야 합니다 코르덴은 포인트로 사용되는 아이템 신발이나 모자로도 활용이 된다고 합니다 

 

기모

겨울이 되면 많은 옷에 포함되어있습니다 그만큼 필수인만큼 많이 활용되는 재질인데요. 기모는 섬유를 많이 긁어내서 보풀을 일으키는 작업을 해서 만들어진다고 합니다. 많이 긁을수록 두께가 두꺼워져서 보온력이 높아집니다. 대신 물을 흡수하는 능력이 떨어져서 땀 흡수가 잘 안 된다고 합니다. 기모는 후드티부터 맨투맨 아우터 등등 여러 군대 많이 쓰인다고 합니다 또 기모는 여러 종류가 있다고 하는데 다음에 따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폴리에스테르

폴리에스테르는 내구성이 좋으며 가벼우면서 튼튼해서 스포츠웨어, 등산복 등등 활동이 많은 곳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당기거나 물에 젖어도 모양이 변형되지 않고 튼튼함을 유지하는 재질이라서 쿠션이나 침대 커버를 제작할 때도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생활 속에서 자주 살펴볼 수 있듯 엄청 다양한 곳에 사용되는 재질인 거 같습니다. 다른 재질 이랑 혼용해서 옷을 만드는 데에 자주 활용된다고 합니다.

반응형

'일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탄산중독? 콜라 효과와 부작용  (0) 2022.06.18
신발 종류 알아보기  (0) 2022.06.17
위염 증상및정보  (0) 2022.06.15
노트북 발열 줄여보기 꿀팁  (0) 2022.06.09
사회초년생들 을 위한 첫차 추천!  (2) 2021.07.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