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대상포진 증상,원인

애츠 2022. 7. 29. 00:20
반응형

대상포진은 띠 모양의 발진이라는 뜻으로 피부의 한 곳에 통증과 신경대를 따라서 줄무늬 모양의 발진과 수포들이 발생하는 질환 이리고 합니다. 통증이 매우 심하다는 게 특징인데요 대상포진을 발견하게 되면 최대한 빨리 병원을 가보는 게 좋은데요 오늘은 대상포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대상포진 증상

대상포진 증상은 발병 초기에는 피부에 불쾌감이 느껴지며 몸 한쪽 편으로 심한 통증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발병 3~4일 후 에는 띠모양으로 가늘고 줄을 이룬 모양의 발진이 나타나며 발진은 점점 콩의 크기의 수포로 바뀝니다. 드물게 발진 없이 통증만 나타나는 경우도 있으며 증상이 심할 때는 피부가 심하게 손상돼서 궤양을 만들어진다고 합니다. 만들어지면 회복기간이 길어지고 흉터도 남게 됩니다. 피부발진이 발생한 장소는 따끔 거리는 통증이 나타나며 그곳으로부터 신경을 따라 퍼지는 신경통이 생긴다고 합니다. 발병 7~14일이 지나면 수포에 고름이 차고 색깔이 탁해지다가 딱지로 바뀝니다. 발병 한 달 후 피부 병변이 회복되지만 통증은 계속 나타난다고 하는데요. 몇 달이나 길게 몇 년 까지 지속되기도 한다고 합니다.

 

대상포진 진단

대상포진 진단하는 법은 피부에 나타나는 수포의 병적인 변화가 특징이며 병변을 관찰하여 임상적으로 진단을 한다고 합니다. 그러나 대상포진이 초기나 혹은 무 발진성 이면 피부 병변이 특징적이지 않을 수 있어 진단이 늦어질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럴 경우 혈액검사를 통해 검사를 실시한다고 합니다.

 

  • 대상포진 자가진단

대상포진 자가진단을 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요. 물집이 나타나기 전에 감기 기운 이랑 함께 일정 부위에 심한 통증이 느껴진다. 작은 물집들이 몸 한쪽의 모여 전체적으로 띠모양이 나타난다. 물집이 중심적으로 날카로운 통증이 느껴진다. 어렸을 때 수두를 경험했거나 대상포진을 앓았던 적이 있다. 평소에 허약하거나 면역력이 약하다. 정도로 자가진단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위에 특징의 증상이 있으면 빠르게 병원을 가는 게 좋을 거 같습니다.

 

  • 대상포진의 합병증?

대상포진의 합병증은 수주나 수개월이 지나도 심한 통증이 지속되는 경우를 대상포진 후 동통이라고 합니다. 그다음 피부에 침범되는 피부 분절에 따라 눈, 귀, 안면, 배뇨 중추 등등에 합병증이 생길 수 있다고 하며, 얼굴이나 눈에서 시작된 대상포진은 시력이나 청력 등이 위험할 수 있다고 합니다.

 

대상포진 치료

  • 예방법

우선 예방법부터 알아보겠습니다. 평소에 손을 깨끗이 씻고 위생관리를 합니다. 스트레스를 줄이며 규칙적인 생활과 운동으로 면역력을 키웁니다. 그다음 예방접종 맞는 법도 있습니다.

  • 대상포진 치료

대상포진의 치료는 항바이러스제, 부신피질 스테로이드, 신경통의 약제, 예방접종이 있으며 대부분 병원에 가서 약을 처방받는 법이 제일 좋고 미리미리 예방을 하는 게 좋은 거 같습니다.

반응형

'일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0) 2022.07.30
육아용품 리스트 출산준비물  (0) 2022.07.29
상견례 선물추천 및 예절  (0) 2022.07.21
골반 통증  (0) 2022.07.16
롯데 포인트 엘포인트 적립 및 사용처  (0) 2022.07.15